돈의문박물관마을 모두의 예술관X루미나르 사진전

오버랩 : 너와 나의 서울 展


전시 기간 : 2024-05-09(목) ~ 2024-06-02(일) 

운영 시간 : 10:00~18:00 (월요일 휴관) 

전시 장소 : 돈의문박물관마을 시민갤러리




전시 소개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진행하는 청년창작자 지원 사진전 <오버랩 : 너와 나의 서울 展>은 X세대에서 부터 Z세대까지 다양한 기억과 이야기를 만날수 있는 전시입니다. 


루미나르(LUMINAR)는 라틴어로 '빛을 내는'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고, 천체의 빛, 조명의 광원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번 전시를 진행하는 대학생 사진연합동아리 루미나르는 이름처럼 서울 곳곳의 빛나는 장소와 그 장소에서의 추억이나 공간이 주는 가치를 담아내었습니다. 


이번 <오버랩 : 너와 나의 서울 展>을 통해 청년 창작자들의 시선과 경험, 다채로운 서울의 아름다움을 포착한 장소를 관람자와 기억을 공유하며, 또 다른 추억을 남기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전시 서문


오버랩 : 너와 나의 서울

 

'오버랩(overlap)'은 영화에서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로, 한 장면이 다른 장면과 겹쳐지며 점차 변환되는 순간을 말합니다. 이는 무대 위의 서사를 시각적으로 연결하면서 관객을 자연스레 이야기의 흐름 속에 빠져들게 합니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너와 나의 서사가 서로 겹치고 연결되는 도시, 서울의 모습은 마치 오버랩의 순간 같습니다.

 

서울, 과거의 발자취와 현대의 새로운 흐름이 어우러지며 다양한 사람과 삶, 문화가 교차하는 곳입니다. 자연스레 '나'가 서울에 부여하는 의미도 달라집니다. 에너지와 볼거리가 넘치는 도시, 추억이 담긴 고향, 치열한 삶의 현장까지, 하나의 장소에서도 시선의 초점을 무엇에 맞추는지에 따라 느낄 수 있는 감정은 다양합니다.

 

루미나르는 일곱 가지 질문에 사진으로 답합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서울에서의 여러 시간과 공간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그 안에서 교차하는 우리의 기억과 감정이 어떠한지를 시각화해 표현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다시 질문을 던집니다. 당신의 서울은 어떤 곳인가요?



작품 및 현장 사진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14-3(신문로2가 7-22) 돈의문박물관마을 (우: 03178)     

이메일 juice@dmvillage.co.kr

전화번호 02-739-6994    

© 돈의문박물관마을. ALL RIGHTS RESERVED